아메리칸 새앙토끼 > 멸종위기동물사전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멸종위기동물사전

아메리칸 새앙토끼 American Pika

본문

학명

Ochotona princeps

기후

열대

서식환경

e30d305dd74ef169584f7cce26ea4b87_1721909977_6761.jpg

 

쥐를 닮은 아메리카 새앙토끼 


아메리카 새앙토끼는 쥐토끼라고도 불리는 새앙토끼 중 서북부 아메리카 산맥에서 살아가는 새앙토끼입니다. 19세기 작은 족장 토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에게 새앙토끼는 포켓몬스터 피카츄의 모델이기도 하죠. 쥐처럼 크기도 귀도 작지만, 아주 짧은 꼬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려져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아메리카새앙토끼는 새앙토끼 중 중간 정도 크기로, 몸길이는 16.2~21.6cm 정도 되고 무게는 170g 정도 됩니다.


해발 600미터 이상에서 주로 살아가는데, 더운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기후가 추운 곳에서는 해수면 근처에서도 발견되지만 남쪽 지역에서는 해발 2,500미터 이상에서 발견됩니다. 고산지대의 초목으로 둘러싸인 곳에서 살며 부서진 바위 더미 사이에서 삽니다. 주로 해발고도 2,000미터의 고지대에서 살아갑니다. 아메리카 새앙토끼는 초식동물로 엉겅퀴 등 다양한 녹색식물을 먹고 살아갑니다. 대부분은 풀 속에 든 물로 수분을 보충하지만 부족할 때는 직접 물을 마시기도 합니다. 겨울잠을 자지 않아 다른 동물보다 먹이를 구하기 위해 더 많이 움직이는 편이랍니다. 그러다보니 독수리, 매, 코요테, 살쾡이, 여우 및 족제비 등 포식자에게 노출되기 쉬운데 서로 위험을 알리기 위해 노래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기후변화로 찾아온 생존 위기


아메리카 새앙토끼는 다른 새앙토끼들처럼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특히 고온에 민감한데, 한 연구에 따르면 25.5℃ 이상의 온도에 노출되면 6시간 내에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점 때문에 새앙토끼의 생태는 미국 서부에서 지구온난화를 감지하기 위한 신호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ZUNO@2020 Willden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