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없는 스위치 켜두기 > 교육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교육가이드

NO 필요없는 스위치 켜두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ZUNO / 작성일2020-07-12

본문

필요 없는 스위치 끄기? 바로 전기 절약

우리는 습관적으로 낮에도 스위치를 켜 전등을 켜 둔다거나 사용하지 않는 전기 제품의 코드를 꽂아둘 때가 많습니다. 쓰지 않아도 되는 전기를 줄이는 것, 즉 '에너지 절약'은 '제 5의 에너지'라고 불릴만큼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특히 쓰지 않는데도 콘센트에 늘 꽂아두는 전기 제품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제품이 바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전기인 '대기전력'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기로 작동하는 제품 사용이 늘어나면서 대기 전력은 그 양이 증가하고 있는데, 유럽의 경우 최근 10년 사이 30%이상 늘어났다고 하는 군요. 


전기가 만들어지는 방법

기가 만들어지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태양, 바람, 지역(땅 속의 역), 파도 등 자연의 힘을 이용하는 것도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70%는 바로 석탄이나 석유같은 화석연료를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화석연료란 화석처럼 아주 오래 전 지구에 번성했던 식물이나 동물이 오랜 시간 변화해 만들어진 것으로 석탄, 석유 , 천연가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전기를 만드는 방법은 발전소에서 터빈을 돌리고, 그 터빈이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터빈을 돌리기 위해 열을 이용하거나, 바람, 파도와 같은 자연 동력을 이용합니다. 열을 만들기 위해서는 태양역을 얻거나, 화석연료를 태우거나, 원자력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기는 전기는 전선을 타고 먼 거리를 이동해 와, 집이나 사무실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스위치를 켜면 바로 우리집까지 도달한 전기가 불도 켜고, 냉장고도 돌리게 되는 거죠. 그 전기 덕분에 우리는 밝은 밤을 보내고 음식을 시원하게 하는 등 많은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화석연료와 기후변화, 서식지 파괴

하지만 이 전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연료 중 70%인 화석연료는 값이 저렴하고 에너지 효율이 좋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이산화탄소 자체가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지구가 뜨거워지게 됩니다. 지구가 뜨거워지게 되면, 기온에 민감한 동물들은 살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가축인 닭조차도 땀구멍이 없어 섭씨 30도가 넘으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추운 지역에 살던 동물은 뜨거워져 살기 힘들어지고, 더운 곳에 살던 동물은 더 뜨거워진 날씨를 견디기 힘들게 됩니다. 티벳 고원에 사는 눈표범은 더워진 날씨로 인해 살 수 있는 곳이 줄어든 데다,  더운 지방에서 올라온 표범들에게 쫓겨 4천마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높아진 기온도 문제이지만, 살 수 있는 곳 자체가 줄어드는 것도 문제입니다. 평균 기온이 올라가 빙하가 녹으면 빙하 위에서 살던 동물들은 살 곳이 없어집니다. 또, 해수면이 상승해 땅이 바다에 잠김게 되어, 그 땅에 살던 동물들 또한 살 곳을 잃게 됩니다. 그 뿐 아닙니다. 뜨거워진 기후는 가뭄과 홍수의 빈도를 높여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곳이 줄어들게 됩니다. 바다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닷물이 공기와 같은 물고기에 바다 온도의 상승은 물고기들을 살기 어렵게 합니다. 바다 생물의 25%가 넘게 살고 있는 산호초는 지구의 온도가 섭씨 2도가 올라가면 모두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즉 25%의 바다 생물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대왕쥐가오리도, 듀공도, 흰동가리도 볼 수 없게 될 지 모릅니다.  이것이 바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증가 때문이며, 이는 화석연료를 많이 쓰기 때문이고, 화석연료를 많이 쓰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전기와 같은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절약 = 동물이 사는 곳의 보호

그래서, 전기를 절약하는 것은 동물이 사는 곳을 보호해주는 일이 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필요없는 스위치를 꺼두는 것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나가는 '전기 먹는 흡혈귀'인 대기 전력을 줄일 수 있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나마 대기 전력 관리 부분이 앞서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6~20%나 대기전력으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우리가 필요없는 스위치를 꺼두고, 안 쓰는 전기코드만 잘 뽑아두어도 저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동물을 살리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대왕고래, 북극곰, 레서팬더, 흰동가리 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부터 바로 필요없는 스위치는 꼭 끄기! 함께 실천해 보아요!!


<참고> 지구생활안내서 바질 v3. <생활전기> 편

사이트 내 전체검색

ZUNO@2020 Willden Corp. All Rights Reserved.